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꼬꼬무 마스칸 지존파 충격적인 그날 이야기 그들은 악마다

이슈정보

by 루피안 2020. 10. 22. 22:26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마스칸 지존파 충격적인 그날 이야기 그들은 악마다

오는 22일(목) 밤 10시 35분 방송될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에서는 '꽃분홍 아지트의 괴물들 – 지존파'를 주제로 1990년대 한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던 희대의 범죄집단 지존파를 다룬다.


지난 1994년 9월 성인 남자가 잇달아 실종된다. 첫 번째 실종자는 밴드 마스터 박씨였다. 늦은 밤 카페에서 연주를 마친 뒤 연기처럼 사라졌는데, 실종 5일 만에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그가 음주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의 죽음은 어딘가 석연치 않았다.

 


그가 시신으로 발견되던 날, 또 다른 남자가 실종된다. 바로, 중소기업 사장 윤 씨는 이번엔 그의 아내까지 함께였다. 연이어 발생한 두 건의 실종 사건의 유일한 단서는 두 사람 모두, 당대의 최고급 승용차를 타고 있었다는 것뿐이다.

 

 

 미제로 남을 뻔했던 두 사건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답을 찾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살인사건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여자가 경찰서를 찾아왔다. 무려 14시간 만에 악마들의 아지트에서 탈출했다는 그녀는 믿기 어려운 말들을 쏟아냈다. 

 

사람을 납치해 돈을 뺏고, 잔인하게 죽이는 조직이 있다는 것이고 조직의 이름은 마스칸이라고 한다. 아지트에는 다이너마이트를 포함한 70여 점의 무기와 사체를 태우는 소각장까지 있다는 마스칸의 정체를 알아본다.

"압구정 야타족! 오렌지족! 내 손으로 다 못 죽여서 한이다."


그들은 1994년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어놓은 희대의 범죄 집단 지존파였다. 사실, 이들의 원래 이름은 '마스칸'이었다는데 그들은 어쩌다가 지존파로 불리게 되었는지 들어본다. 

 

지존파를 일망타진한 어벤져스 급 형사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목숨을 걸고 악마들의 손아귀에 벗어난 생존자의 극적인 탈출 스토리까지 그날의 충격 실화를 공개한다.

 


"'평범을 가장한 은폐'가 콘셉트라는 꽃분홍 아지트의 숨겨진 비밀에서부터 살인 예행연습·범행 실행까지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지존파의 감춰진 이야기가 속속 공개되자 이야기 친구들은 차마 말을 잇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과거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신사동 S단란주점 살인사건을 다루며 지존파를 언급한 바 있다.

1994년 4월부터 9월까지 범죄 집단 지존파가 저지른 엽기적인 연쇄 살인은 온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지존파 사건은 1993년 7월부터 이듬해 9월까지 지존파 일행들이 5명을 연쇄 살인한 사건을 가리킨다. 이들은 부유층에 대한 증오를 행동으로 나타내자며 조직을 결성, 범행을 저지르기에 이르렀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들은 물론이고, 같은 조직원을 살해해 암매장하는 등 끔찍한범행을 저질렀다. 

지존파는 사체를 은닉하기 위해 조직원의 집 지하실 아지트에 사체 소각시설을 갖추는 등 조직적으로 활동했다. 1994년에는 경기도에서 부부를 납치 감금했다가 가까스로 탈출한 사람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를 살해, 사체를 토막내어 인육을 먹는 엽기적인 행각까지 벌였다. 

 


이들이 밝힌 범행 목적은 빈부격차와 부자들에 대한 증오였지만, 실제 피해자는 부유층이 아닌 평범한 서민들이 피해자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존파 전원이 구속된 시점으로부터 1년이 지난 1995년에는 대규모 사형집행이 이뤄졌다. 당시 사형집행 명단에는 지존파도 포함됐다. 

 

 

 

조직원 목록

 

김기환 범행 당시 나이 26세(1968년생) 지존파 두목

 

 

강동은 검거 당시 나이 21세(1973년생). 부두목이다. 고등학교를 중퇴 했고 특수절도, 폭력전과 2범

 



김현양 검거 당시 나이 22세(1972년 6월 17일생). 행동대장. 중학교 2학년을 중퇴 했고 상해전과 1범

 


문상록 검거 당시 나이 23세(1971년생). 고등학교를 중퇴했고 특수절도 등 전과 3범

 


강문섭 검거 당시 나이 20세(1974년생), 고등학교를 중퇴했다. 맨 나중에 합류한 막내 조직원이고 유일하게 전과가 없었다

 


백병옥  검거 당시 나이 20세(1974년생), 특수강도 등 2범.

 

 


이경숙 검거 당시 나이 23세(1971년생).

송봉우(송봉은) 이름이 송봉은으로 알려진 이유는 생전에 형의 주민등록증을 빌려 도용했기 때문이다. 사망 당시 나이 18세(1975년생)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